본문 바로가기
정보

백신 접종 후 음주 연관성 팩트정리

by ★☆® 2021. 9. 24.
반응형

 

썸네일
백신접종 음주 괜찮을까?

백신 접종 음주

백신 아이콘
백신접종

코로나 백신 접종 전 또는 백신 접종 후 음주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접종 후 제일 중요한 것은 이상 반응이 나타나는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백신 접종 경험이 있으시분들은 아시겠지만, 접종 후 15분 정도 현장에서 대기를 합니다. 이유는 갑작스러운 이상반응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도 본인의 상태를 주의깊게 관찰할 것을 권고하고 있죠. 귀가 후 최소 3시간 이상 안정을 취하고 특별한 증상이 없는지 3일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접종 후 다음날까지는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당일에는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음주는 어떨까요? 저 역시 술을 굉장히 좋아하는 애주가 입니다. 많이 마실 때는 일주일 내내 먹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술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백신과 음주의 관계는 어떻게 될지, 마셔도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각기 다른 주장

백신접종 음주

세계보건기구(WHO) 그리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모두 술과 관련된 지침을 따로 내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음주가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향체 형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현재까지 연구된 바가 없기 때문입니다. 적당량의 알코올은 백신의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대로 러시아 보건당국은 접종 후 금주를 권고했습니다. 알코올이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논리를 근거로 내놓은 권고사항입니다. 하지만 만일을 대비해 며칠 동안은 음주를 안 하는 게 좋습니다. 최상의 컨디션 유지가 중요하기 때문이죠.

팔에 주사 접종
음주 삼가

방역당국 "이틀 정도는 음주삼가"

전문가들은  백신 접종 전후에는 가급적 금주를 하라는 주장입니다. 이유는 접종시기에 음주를 할 경우 알코올이 체내 면역체계를 손상시켜 백신 효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백신 접종 시기에 음주할 경우 알코올이 백신 효과를 저하시킬 수 있으므로 가극 접 자제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방역당국에서 음주를 자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백신 접종 후 며칠 정도 경증 이상반응이 생길 수 있거나 심한 경우 중증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신호를 술을 마시거나 격렬한 활동(운동)등을 하게 된다면 오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술을 마셔 피곤하다, 격렬한 활동 때문에 피곤하다고 생각해서 이런 신호를 놓치게 된다면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제할 것을 권고드리는 겁니다. 술이나 이런 것들이 효과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현재로써 근거는 없습니다.

 

최상의 컨디션 유지

팔에 주사를 맞고 있다
접종 후 컨디션 조절

백신 접종 전후에는 컨디션을 최상으로 유지해야 제대로 된 향체가 만들어져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백식은 독감 등 과같은 바이러스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몸에 주입하는 항원입니다. 따라서 후천성 면역 형성이 생성이 되고 감염성 침입을 막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음주, 과격한 운동 등 자제하고 무리를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백신 접종 후에는 이상반응이 나타납니다. 발열, 근육통, 등 반응들이 보일 수 있는데 이런 증세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이유는 몸속에 향체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죠. 발열이 지속된다면 해열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해열제 또는 진통제를 먹게 된다면 무조건 금주하는 게 좋습니다. 

연구원 실험하는 모습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이유는 알코올을 섭취하게 된다면 간에 큰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경우 급성 간부전과 같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신 접종 전, 후 최소 5일 정도는 금주
  2. 정종 당일 과격한 운동 금지
  3. 접종 당일 목욕 금지
  4. 무리하지 말기

백신 접종과 음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술은 가급적 자제를 하는 게 좋습니다. 아직 백신 접종 전 이거나 2차 백신 접종전 이신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끝으로 제 블로그는 광고로 운영됨을 밝힙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커피 한잔의 여유 부탁드립니다.

관련 글

 

백신 2차접종 잔여백신 예약 날짜 변경

백신 2차 접종 정리 지속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1차 백신 접종률이 추석 전까지 70% 목표라는 정부의 말이 곧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의 백신 접종률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

sunghun614.tistory.com

 

백신2차 교차접종 화이자 AZ 모더나 안전한가?

백신 교차접종 국내 1차 백신 접종률이 70% 넘어서면서 80% 달성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2차 백신 접중률은 40%대입니다. 이유는 현재 남아있는 백신이 많이 없기 때문이죠. 23일

sunghun614.tistory.com

 

모더나백신 부작용 총 정리

모더나 백신 부작용 백신 1차 접종률이 70%를 넘어섰습니다. 다른 국가들도 70% 넘어 덴마크의 경우 백 신전 접종률은 8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하지만 백신이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바로

sunghun614.tistory.com

 

화이자 백신 부작용

화이자 백신 부작용 총정리 발열 고열 화이자 백신 부작용의 대표적인 흔한증상입니다. 코로나 증상과 비슷합니다. 코로나 초기 증상이 열이 난다 인데, 화이자 백신 부작용 중 가장 일반적인

sunghun614.tistory.com

모더나 백신
백신 음주 연관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