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절약방법!

by ★☆® 2021. 9. 27.
반응형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우리가 이사를 하게 되면 흔히들 '복비'라고 불리는 부동산 중개 수수료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사회초년생들 또는 대학교 입학생들, 새로 이사를 하시는 분들 등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할 때 집의 시세를 알아보다가 예상치 못한 부동산 중개 수수료라는 추가 지출이 발생하게 됩니다.

 

수수료가 저렴한 것도 아니라 최소 몇십만 원에서 몇백까지 지출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런 복비를 조금이라도 절약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 물음에 대한 대답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중개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중개수수료 인하 정책

 

부에서는 이미 중개수수료를 인하하겠다는 2021년 8월에 정책을 발표했었습니다. 단, 부동산 거래가 고가인 구간에 한해 중개수수료가 인하됐습니다. 6억 원 이상 거래가액이라면 수수료 부담이 예전보다는 조금은 줄어듭니다. 거래 전 꼭 확인을 하시길 바랍니다.

예시

6억 5000만 원 전세 거래를 할 경우, 약 520만 원 있던 복비가 지금은 약 235만 원으로 줄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부작용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데요, 지역에 따라 지차제가 요율을 0.1% 포인트 올릴 수 있게 정부가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따지고 본다면 중개수수료가 인하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수수료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 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인하 정책이 의미가 없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계비 절약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중개수수료를 지불할 때 부동산에서 제시하는 금액을 곧이곧대로 지불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약 전 중개업소와 수수료율을 미리 협의할 수 있습니다. 상한 요율 내에서 중개사와 손님이 협의하는 방식입니다.

2억~6억 원은 상한 요율이 0.4%
6억~9억 원은 0.5%
9억원 이상 0.9% 이내 

쉽게 이야기해서 0.9% 를 지불할 것이냐, 협의를 통해 0.7% 를 지불할 것이냐 는 협의에 따라 비용은 달라집니다. 지금까지 아무것도 모르고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중개인들의 상한 요율일 최대로 중개보수를 제시했고, 우리는 해당 금액만큼 지불했습니다.

 

또 한 중요한 점은 부가가치세도 에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중개사들은 중개 수수료 외의 부가세를 10% 더 납부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 말은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중개사가 간이과세 사업자라면 이를 지급할 의무가 없습니다.

 

이를 확인하는 방법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발급 서비스를 이용해 사업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 '과세유형 및 휴, 폐업상태'를 조회하면 일반과세자인지, 간이과세자인지 여부와 정상 사업자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떻게 협상을 해야 할까?

 

한도액을 숙지하자

그렇다면 어떻게 협상을 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도액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상한 요율과 한도액을 알고 있어야 부동산 중개인이 비용을 최대치로 부르는지 또는 줄여 부르는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협상은 반드시 계약 전에 하자

한도액을 알고 있다면, 협상은 계약 전에 하는게 좋습니다. 이유는 이미 계약을 끝내고 복비를 협상을 하는것은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약전 협상을 하시길 바랍니다.

 

현금영수증을 받자

중개수수료를 현금으로 지급을 하고 현금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는 모든 공인중개사무소의 의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소비자가 먼저 말 안 하는 이상 발급을 안 해줍니다. 무조건 발급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카드결제도 가능한 곳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카드결제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개수수료 계산

 

 

복비 계산은 아주 쉽게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검색에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를 검색하시면 매물의 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등 확인을 통해 계산을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계산기는 참고용이기 때문에, 실제 부과되는 비용은 다를 수 있습니다.


복비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서, 지금까지 당하고 살았구나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회에 숙지를 잘해서 다음에 이사를 하게 될 경우 수수료를 절약하도록 합시다.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어느덧 10월이 다가왔습니다. 최근 핫한 공모주 청약 일정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8월의 경우 카카오뱅크, 9월에는 현대중공업이 가장 뜨겁게 달궜던 공모주 일정이 아니였

sunghun614.tistory.com

 

 

백신 2차접종 잔여백신 예약 날짜 변경

백신 2차 접종 정리 지속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1차 백신 접종률이 추석 전까지 70% 목표라는 정부의 말이 곧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의 백신 접종률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

sunghun61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