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60세이상 부스터 샷 시작, 과연 필요할까?

by ★☆® 2021. 9. 27.
반응형

60세 이상 부스터 샷

9월 26일 김부겸 총리는 60세 이상 고령층 그리고 의료기관 종사자 등 부스터 샷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여기 말하는 부스터 샷이란? 추가접종을 의미합니다. 1,2차 접종 완료 이후에도 이른바 '3차 접종'을 의미합니다. 백신의 면역 효과를 더 강화하고 효력을 연장하기 위해서 추가접종이 필요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부스터 샷의 시작은 미국에서 부터 3차접종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기 시작하면서 서계적으로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국내역시 부스터샷을 준비를 하게 된것이고, 미국,유럽,이스라엘등은 부스터샷을 준비하고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스터샷이 정말 필요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스터샷 정말 필요할까?

 

예전부터 부스터 샷에 대한 갑론을박이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먼저 백신개발사 조차 도 부스터샷에 대한 입장이 각기 다릅니다.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들은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부스터 샷이 정말 효과가 있는 걸까? 라는 의구심에 대해 그 해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AZ VS 화이자, 모더나

백신을 개발한 제약사들의 입장은 부스터 샷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필요한 대상이 차이가 있습니다. mRNA 계열 백신을 개발한 모더나 화이자는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다는 입장이고, 바이러스백터 박싱의 백신을 개발한 AZ는 면역저하자만 부스터샷이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화이자 측 은 "2차 접종이 끝나더라도 6개월이 지나면 감염 위험이 커진다, 따라서 부스터 샷이 필요하고, 델타 변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요하다" 고 설명했습니다. 모더나 역시 같은 입장입니다. "델타 변이에 더 강력한 항체를 형성된다" 고 설명했습니다. 

 

반대로, AZ는 "일반인에게 필요 없다, 노인 또는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모든 사람이 맞을 필요 없다"라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백신 개발사들조차 견해가 다른 가운데, 일부 국가에서는 부스터 샷 접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경우 12세 이상 국민에게 접종입니다. 미국역시 20일부터 접종을 시작했고, 영국은 14일부터 50세이상, 의료인력, 코로나19에 취약한 젊은층을 대상으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부스터샷 효과 있다

화이자

부스터 샷 은 여러 국가에서 입증이 됐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이스라엘과 영국 등에서 부스터 샷 효과를 확인했는데요, 3차 접종을 통해 재감염률과 중증 악화율을 크게 낮출 수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고령증의 중증 악화나 입원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큰 효과를 보였습니다. 5~6배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스라엘은 부스터 샷의 효과가 확인됐다며, 4차 접종을 위해 백신 물량을 확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더나

캐나다 대학병원과 프랑스 연구진의 연구를 통해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3차 접종을 마친 집단의 바이러스 중화율이 71%에 달했고, 반면 3차 접종을 하지 않은 집단은 바이러스 중화율은 13%에 불과했습니다. 

 

AZ, 얀센 

AZ백신의 경우 부스터 샷 접종 사례가 없습니다. 공식적인 발표가 따로 없기 때문에 확인이 안 되고 있습니다, 반면 AZ와 같은 바이러스 벡터 방식의 얀센의 부스터 샷 효과 임상시험 결과는 있습니다. 결과는 항체 수준이 최초 접중 4주 뒤와 비교했을때 9배 높았다고 발표했습니다.

 

국내 전문가들 의견

 

국내 전문가들의 입장은 어떨까요? 전문가들은 건강한 일반인은 부스터샷 필요성을 판단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전문가들은 "시간이 지나 항체 역가가 떨어지거나 특정환자군에 항체가 낮다면서, 부스터 샷을 접종했을 때 항체 역가가 더 증가한다는 사실이 확인이 되어야 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 승인이 되었으나, 충분한 근거 기반이 판단이라 보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고 부스터 샷이 기존 접종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얘기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는 찾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단, 면역저하자 대상자는 항체 형성률이 낮고 효과가 확인됐기에 우선 접종이 필요하다고 전했습니다.


부스터 샷의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일반인 대상은 판단하기 어렵고, 먼 역저 하자는 추가 접종을 하는 게 좋다 라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가들도 입장이 달라, 교통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우리나라도 순차적으로 추가접종을 의사를 밝혔니다. 정확한 일정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올해 안으로 시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백신 2차접종 잔여백신 예약 날짜 변경

백신 2차 접종 정리 지속되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1차 백신 접종률이 추석 전까지 70% 목표라는 정부의 말이 곧 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민들의 백신 접종률의 참여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

sunghun614.tistory.com

 

 

백신2차 교차접종 화이자 AZ 모더나 안전한가?

백신 교차접종 국내 1차 백신 접종률이 70% 넘어서면서 80% 달성도 가능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2차 백신 접중률은 40%대입니다. 이유는 현재 남아있는 백신이 많이 없기 때문이죠. 23일

sunghun614.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