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신경치료 통증 기간 후기 정리

by ★☆® 2021. 11. 18.
반응형

 

충치를 방치하게 된다면 신경치료를 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신경치료 통증이 심해 아프다 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치료 치료 기간이 일반 치료보다 길기 때문에 신경치료를 앞둔 사람들이 두려움을 떨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신경치료 통증이 얼마나 심한지 그리고 후기들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신경치료하는 이유

충치가 썩어 안쪽 깊속까지 파고들면 혈관과 신경이 있는 치수에 영향을 받아 감염이 됩니다. 이를 치수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심한 경우 고름이 생겨 턱뼈 속까지 감염이 확대되고, 치료가 불가능해져 발치를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초기에 신경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경치료를 여러번 하는 이유는 근관(치아 뿌리 부분)을 제거하는 과정 때문에 1~5회 정도 치료를 하게 됩니다. 여려 과정을 통해 소독과 경과를 보며 반복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보철(크라운 등)을 제작하는 과정도 포함돼, 신경치료는 여러 번 진행됩니다.

 

신경치료 통증 및 기간

신경치료는 극소 마취를 확실하게 한다면 전혀 통증 없이 치료할수 있습니다. 다만 치료 후 마취가 풀린다면 통증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약 한 달간 통증이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정상적인 현상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1차 치료 때는 통증이 없다가 2차 치료 때 통증이 생길 수 있고 6개월 이상이 지나 통증이 나타난다면 치료한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다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 나타날 수 있는 증상
  1. 양치 또는 음식을 씹을 때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뜨겁거나 찬물 등 섭취 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약 3일 동안 욱신거릴 수 있고 사람에 따라 한 달까지 통증이 나타기도 합니다.

 

 

신경치료 후기  

  • 첫 번째 치료 A 씨 상세 후기  
신경치료 1차 시간은 생각보다 짧게 끝났습니다. 10분 정도 소요되었고 신경치료 비용은 19,600원(사진 촬영 포함)이 발생했습니다. 마취를 받고 치료를 했지만 아팠습니다. 치료 후 4일 정도 욱신거렸고, 음식물을 씹을 때 불편했습니다. 2차 신경 치료는 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마취 없이 진행했고 치료받을 때는 전혀 통증이 없었습니다. 신경치료 비용은 14,700원 발생했고, 2차 치료 후 통증이 심해 힘들었습니다. 5일간 밥을 먹기 힘들 정도로 아팠습니다. 3차 치료 역시 아팠습니다. 중간에 타이레놀을 복용했고, 신경치료 4차 때는 통증이 전혀 없었습니다. 마지막 5차 신경치료는 조금 아팠고 비용은 12,700원이 발생했습니다.

 

  • 두 번째 치료 B 씨 간략 후기
마취주사를 맞았지만 치료 중 통증이 심해 중단하고 다시 마취를 하고 10분 후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약 30분가량 치료를 했고 비용은 38,000원 발생했습니다. 치료 후 며칠간 욱신거려 힘들었습니다.

 

  • 신경치료 비용

신경치료 비용은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보철치료를 하게 된다면 비용은 많이 발생도지만 기본적으로 저렴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가격
최대 30만원
평균 4만9천원
최소 1,700원
치과병원 신경치료 비용(1회)
치과의원급 11,000원
치과병원급 15,000원
종합병원 내 치과 19,000원
상급종합병원 내 치과 25,000원

 

 

  • 신경치료 후 주의사항

신경치료후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치과에서 안내를 받으시겠지만, 간략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1. 마취가 풀리기 전까지는 음식물 섭취를 피하고 음료 정도만 마시는 게 좋습니다.
  2. 양치 시 치료받은 부위는 살살 닦는 게 중요합니다.
  3. 치료기간 동안 음주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FAQ 자주 묻는 질문

 

신경치료 보철물(크라운) 씌워야 하나요?

치수 조직을 제거한 치아는 외부 자극에도 깨지기 쉽기 때문에 크라운으로 씌워야 합니다.

신경치료 후 술 마셔도 되나요?

신경에 염증이 발생되기 때문에 마시면 안 됩니다.

신경치료 안 하면 어떻게 되나요?

잇몸에 통증이 심해지고 고름이 차오릅니다. 즉 매우 고통스럽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경치료와 관련된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경치료는 반드시 받아야 합니다. 또한 6개월마다 치아 정기 검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에 충치를 발견해 치료를 받는 게 비용도 적게 들고, 고통도 덜하기 때문이죠. 지금은 안 아프다고 치료를 미루게 된다면 나중에는 수백만 원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충치 치료 비용, 총 정리

충치 치료비용 총정리 흔히들 치아가 썩어서 충치가 생겼다고 하는데요 충치의 정확한 명칭은 '치아우식증'이라고 합니다. 충치는 감기만큼 인간들에게 흔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충치의 원인

sunghun614.tistory.com

 

반응형

댓글